CodingSpace

[회고] 2022년을 돌아보며 본문

회고 및 리뷰/회고

[회고] 2022년을 돌아보며

개발자_조이킴 2023. 1. 10. 18:48


Intro. 

정말 많은 변화와 경험들로 가득한 2022년이었다.

개발자로의 커리어 전환을 이뤄낸 한 해 였으며

개발자로서의 첫 취업과 이직을 모두 경험한 1년 이었다.

 

2022년 회고를 통해,

한 해 동안의 중요한 의사결정들을 돌아보고

반성(?)하는 시간을 가져

2023년 더 나은 사람이 되고자 한다.


What I Have Done. 

 

🔥 코드스테이츠 부트캠프 수료

2021년 개발자로의 커리어 전환을 결심하고

7월 코트스테이츠 SEB(Software Engineering Bootcamp) 풀스텍 과정에 지원하여 공부를 시작했다.

그리고 1월 파이널 프로젝트를 끝으로

2022년 2월 마침내 부트캠프를 수료했다.

 

🎯 개발자로서의 첫 취업

2022년 2월 부트캠프를 수료하고 

본격적으로 취업시장에 뛰어들었다.

나이와 가정 상황을 고려하여 눈높이를 낮춰 회사에 지원했다.

2번의 면접을 경험하였고,

우연찮은 기회로 3월 말부터 개발자로서의 커리어를 시작하게 되었다.

강남의 위치한 블록체인 전문 SI기업이었다.

 

📝 첫 스터디 참여

악명(?) 높은 SI기업 문화와 다르게

여유로운 출/퇴근이 가능해 입사 초기 공부할 수 있는 여건이 되었다. (아직 SI 매운맛을 경험하지 못했을 때...)

정말 감사하게도

젠틀한 송요창님께서 진행하시는 '(프로그래머스) 실무와 가까워지는 Node.js 백엔드 개발' 스터디에 합류할 수 있었다. 

하지만 스터디 합류 전 예상과 다르게

점점 늘어나는 회사 업무로 제대로 스터디에 참여할 수 없었다.

 

🌈 이직 준비 및 최종 합격

입사 초기와 다른 SI 매운맛을 경험하며

입사 6개월만에 이직을 결심하게 되었다.

두 개의 기업 면접을 거쳐 10월 초 Series A 스타트업에 최종 합격했다.

 

🪐 빗썸 블록체인 테크 아카데미 참여

10월 초 이직한 회사에 최종 합격 소식을 전달 받은 후로

빗썸 블록체인 테크 아카데미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되었다. (항상 감사합니다 코드스테이츠!)

블록체인 전문 SI기업에서 근무했지만

블록체인에 대한 개념이 부족하다는 생각이 항상 있었던 내게,

마지막 블록체인 공부(?)를 할 수 있는 좋은 기회였다.

11월 중순까지 아카데미에 참여했고 성공적으로 수료할 수 있었다.

 

🛫 이직한 회사에서의 On-Boarding

11월 1일부터 이직한 회사에서 근무를 시작했다.

새로운 프로그래밍 언어(PHP)와 업무를 익히는데 집중했다.

전 회사에서 경험할 수 없었던

투명하고 합리적인 경영진의 의사결정과

체계적인 업무 프로세스를 만끽하며 회사를 다니고 있다.

 

🐳 첫 사이트 프로젝트 참여

이직한 회사의 체계적인 업무 프로세스로 

내게 또 배움의 시간이 주어졌다.

이번엔 남들이 다 하는(?) 사이트 프로젝트를 하고 싶어

몇 군데 사이트 프로젝트 플랫폼에 나의 프로필을 올려두었다.

감사하게도 여러곳으로부터 연락을 받게 되었고

Health와 관련한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는 팀에 합류하여

11월 말부터 함께 개발 중이다.


2022 In Review. 

 

💯 잘한 점

  • 코드스테이츠 부트캠프를 수료하고 빠르게 취직하는 전략을 취한 점
  • 그리고 취직 후 최선을 다해 회사에 기여하고 내 자신을 성장시키려고 노력한 점 (ex. 개발 스터디 참여)
  • 구조적 성장이 어려운 직장임을 파악하고 빠르게 내가 성장할 수 있는 회사로 이직한 점

 

🤏 아쉬웠던 점

  • 아직 개발에 근본인 CS 공부가 미흡한 점
  • 내 자신을 극단으로 몰려는 현명하지 못한 판단들. 구체적으로 이직 준비로 바쁠 시기 빗썸 블록체인 아카데미에 신청하고 수강하겠다는 계획을 세우고 이를 실행한 점
  • 아직도 제대로된 포토폴리오를 준비하지 못한 점

2023 Plan 

 

🌲 Plan

  • 개발에 근본인 CS 공부 계획을 세우고 공부 시작하기
  • 사이드 or 개인 프로젝트로 docker을 활용해 CI/CD 구축 경험하기
  • TDD 개발 방법론을 적용해 개인 프로젝트 진행하기
  • 알고리즘 수업 1회 이상 진행하기
  • 연봉의 10% 자기개발에 투자하기

'회고 및 리뷰 > 회고'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계속되는 git 실수 (망할놈의 git!)  (0) 2023.03.28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