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dingSpace

[AWS] EC2 스토리지 용량 늘리기 (/dev/xvda1) 본문

인프라

[AWS] EC2 스토리지 용량 늘리기 (/dev/xvda1)

개발자_조이킴 2024. 3. 6. 22:16

 


EC2 스토리지 용량을 늘리기 결정한 이유 !

사이드 프로젝트로 운영중인 서비스 EC2의 스토리지 용량을 확인해보니

사용 용량이 98% 이었다!

정상적인 서비스 운영을 위해 스토리지 용량을 늘리기로 결정했다.

 

스토리지 용량 확인하기 !

EC2에 ssh로 접속하여

아래 명령어를 사용해 현재 스토리지 정보를 확인해보자 !

df -h

 

/dev/xvda1 사이즈 8.0G 중 7.8G, 98%를 사용중이다.

이대로 몇 일만 두면 금방 100%가 되어 서비스 운영에 문제가 있을 수 있다... (아니면 이미?)

 

스토리지 용량 늘리기 !

AWS EC2 스토리지 볼륨 수정을 클릭해

용량을 8.0G에서 15.0G, +7.0G 추가했다.

 

다시 아래 명령어를 통해

용량이 늘어난지 확인했지만 여전히 8.0G 인걸 확인했다.

df -h

 

 

스토리지 용량 늘린거 적용하기 !

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chatGPT 형님에게 질문했고 다음 2가지 솔루션을 얻었다.

// 1번 솔루션
sudo resize2fs /dev/xvda1

// 2번 솔루션
sudo growpart /dev/xvda 1

sudo xfs_growfs /dev/xvda1

 

첫번째 시도

sudo resize2fs /dev/xvda1 명령어를 입력했지만

에러가 발생하며 적용되지 않았다.

 

두번째 시도

sudo resize2fs /dev/xvda1를 입력했고 

적용된듯한(?) 출력 결과를 얻었다.

 

chatGPT 마지막 가이드를 따라

sudo xfs_growfs /dev/xvda1 명령어를 입력 후 

 

df -h 명령어를 입력해 스토리지 용량이 늘어난지 확인해보았다.

15.0G로 용량이 정상적으로 늘어난걸 확인했다 :)

 

Comments